닥다칼럼
  • share
hero-profile
닥터다이어리
약 1년 전
images/feeds/76b77f36331d058a15e340f50477523d
안녕하세요? 닥터다이어리 영양사 김연수 입니다! 오늘은 다이어트를 위한 식품을 구매 시 ⭐영양정보 확인의 중요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음식을 구매할 때 가격표도 중요하지만, 체중 조절을 할 때는 ⭐영양정보⭐도 정말 중요해요! '다이어트 식품을 살 때 영양성분을 봐야 한다'며 제품 상세페이지를 차근차근 흝어보는 분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영양정보를 의식하며 구매하는 것이 다이어트랑 어떤 연관이 있는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먼저 영양정보를 확인하며 먹으면 ⭐좋은 음식을 고르는 안목⭐을 키울 수 있습니다. 가격만 보는 것이 아니라 탄수화물, 당류, 식이섬유 함량을 보며 이 음식은 혈당 급상승을 유발하는 음식인지 그래서 살이 찔 확률이 높은 음식인지 확인할 수 있어요! ========================== 영양정보를 볼 때 총 내용량, 영양성분별 함량, 1일 영양성분 기준치 이 3가지를 꼭 기억하세요. 1️⃣ 총 내용량 총 내용량을 확인해야 하는 이유는 영양정보가 ✔총 내용량 기준인지, 혹은 ✔100g 기준인지 확인 후 계산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images/feeds/35200e08c257c9e836272bf4ebb8f827
다음의 제품을 보면 총 내용량이 200g 인데 100g 기준의 영양성분인걸 확인할 수 있어요. 해당 제품 전체의 영양성분을 알고 싶다면 영양정보가 총 내용량 기준인지, 아니면 100g 기준이거나 낱개 기준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어요! 2️⃣ 영양성분별 함량 해당 제품에 어떤 영양소가 얼마나 들어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어요! 간혹 영양정보에 에리스리톨이나 알룰로스가 탄수화물 안에 들어가는 경우가 있는데요.
images/feeds/c9368578cf250739f54c73614121cd59
그래서 무설탕 음료인데 탄수화물이 높아서 😱어? 혈당이 오르면 어쩌지?😱 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에리스리톨 값을 탄수화물 값에 포함해서 계산하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영양소를 하나하나 확인할 필요가 있는 거예요! 3️⃣ 1일 영양성분 기준치(%) 1일 영양성분 기준치(%)는 2000kcal 섭취 시 필요한 영양소의 기준치에요. 표준과 같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거예요! (모든 사람한테 적용되는 기준치가 아니라, 표준 대비 비율로 생각하면 돼요!) ========================== 다음은 영양정보 관련으로 자주 묻는 질문이에요! 이 부분을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거예요. Q. 영양정보'만' 중요한건가요?🤔 A. 영양정보 외에 원재료명도 꼭! 확인해야 합니다. 이 음식에 어떤 원재료가 들어 있는지를 알아야 하는 이유는 내게 안맞는 재료가 들어 있는지 (ex. 알레르기 유발 물질) 확인하기 위함도 있습니다. 그리고 음식을 좀 더 분석하며 먹을 수 있어요. ✔지금 내가 먹고 있는 아몬드는 아몬드 함량이 몇 % 인지, ✔무설탕 젤리에 들어간 설탕 대체제가 말티톨 혹은 수크랄로스인지 확인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원재료명이에요! Q. 왜 영양정보에 식이섬유가 없는 건가요?🤔 A. 식이섬유가 있는지 확인하고 싶어도 영양정보에 없는 경우들이 있는데요. 이는 해당 음식에 식이섬유가 없거나 적어서 추가하지 않은 거라고 볼 수 있어요! (참고로 영양성분 분석을 맡길 때 식이섬유는 필수가 아니라 💥옵션💥이에요.) Q. 설탕 대체제를 사용했다는데 왜 표시가 없는 거에요?🤔 A. 우선 영양정보에 설탕 대체제를 표시할 수 있는 경우는 원재료명에 ⭐에리스리톨⭐이 들어있다면 영양정보에 표시할 수 있어요! (말티톨, 수크랄로스는 영양정보에 표시하지 않아요) 만약 스테비아처럼 에리스리톨 99%, 스테비올배당체 1% 가 들어 있어도 영양정보에 에리스리톨 함량을 표시할 수 없습니다. 순수하게 ⭐에리스리톨'만' 들어 있을 경우⭐ 영양정보에 표시할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해 주세요! (그리고 에리스리톨이 든 제품은 과량 섭취 시 복통 및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는 문구를 기재해야 해요!) Q. 1일 영양성분 기준치는 어떤 기준으로 %를 하는 거에요?🤔 A. 영양정보의 %는 어떤 기준일까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이 %는 1일 영양성분 기준치에 대한 비율이며, 다음의 기준치를 참고한 비율이에요!
images/feeds/4aff3fb650eb2275b13d819b5dd01029
이 부분은 2000kcal 섭취 기준으로, 개인마다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해 주세요. (즉, 우리가 구매할 때 보는 1일 영양성분 기준치는 평균 수치라고 생각하면 쉬워요!) ========================== 오늘은 영양정보 확인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영양정보 외에도 원재료명까지 확인 후 구매한다면 혈당 관리하며 체중 감량을 할 때 도움이 될 거예요! 다음에도 좋은 정보를 찾아 들고 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