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다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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닥터다이어리
약 1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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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닥터다이어리 은혜 코치예요👩🏻‍⚕️💗
올 12월에 첫눈☁☁❄❄을 맞이하며, 설레는 나날을 잘 보내고 계신가요?😊
날씨는 춥지만, 마음만은 따뜻한 겨울 보내시길 바랍니다.☃☃ ➰ 오늘은 ‘당뇨병이 고혈압을 유발하나요?’를 주제로 고혈당과 고혈압 상관관계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지속적으로 높은 혈당은 혈관과 신장의 내벽을 포함하여 몸 전체의 조직과 기관을 손상시키게 되는데요. 만성적으로 ‘높은 혈당’🩸으로 인한 손상으로 혈관이 좁아지면 심장이 더 세게 펌프질되어 -> ‘혈압이 상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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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혈압과 당뇨병은 일반적인 위험 요소를 공유하기 때문에 비정상적으로 높은 혈당을 피하면 고혈압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고혈압과 고혈당 사이에 연관성
고혈압과 고혈당은 자주 함께 발생하는데요. 고혈압은 당뇨병이없는 사람들에 비해 당뇨병 환자에서 두 배나 흔합니다.📈 마찬가지로 고혈압 환자는 정상 혈압 환자보다 인슐린 저항성과 당뇨병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 당뇨병 환자의 질병과 사망의 주요 원인은 고혈압으로 인해 악화되는 상태인 심혈관 질환입니다.
✅ 고혈당과 고혈압의 공통 특징
염증 면역 체계 활성화 산화 스트레스 비만 인슐린 증가 증가 된 트리글리 세라이드 대사 질환 ✅ 그렇다면, 고혈압 왜 당뇨병과 다르게 심각하게 느껴지지 않을까요?🤔
우선, 고혈압은 거의 증상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고혈압이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혈압을 확인하지 않는 한 자신이 고혈압이 있다는 것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고혈압은 전 세계적으로 조기 사망의 주요 원인이며, 전 세계적으로 약 128 만 명의 성인이 고혈압을 앓고 있지만 42 %만이 진단을 받았으며 21 %는 혈압을 조절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당과 마찬가지로, 혈압도 주기적으로 측정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 다음은 혈압의 정상 기준입니다. 내가 측정한 혈압이 어떻게 분류되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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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혈당(당뇨병)이 고혈압을 유발하나요?
네 맞습니다.🙆🏻‍♀️ 고혈압과 고혈당 사이에는 두 가지 조건이 일반적으로 함께 발생하기 때문에 강한 연관성이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은 혈관과 신장의 변화로 이어져 궁극적으로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혈액의 과도한 포도당은 혈관을 감싸는 단백질에 결합하여 구조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때! 혈관이 손상되면 좁아지고 플라크가 축적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혈관이 경화되는데, 이를 죽상동맥경화증이라고 합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혈압이 상승합니다.
레닌 - 안지오텐신 - 알도스테론 및 교감 신경계의 과도한 자극은 일반적으로 당뇨병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이렇게 두 시스템은 혈액량을 증가시키고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높이는데요📈
혈당을 낮추면 고혈압과 심혈관 질환에 기여하는 혈관과 신장의 변화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당뇨병은 고혈압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당뇨 관리 시 고혈압을 조절하고 혈관 건강 증진의 중요성 또한 발표된 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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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다면, 고혈압은 고혈당(당뇨병)으로 이어질까요?🤔
고혈당과 고혈압 사이의 인과 관계가 더 가능성이 높아 보이지만 관계가 양방향이라는 축적 된 증거가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는 탄수화물 대사에도 문제가있을 가능성이 더 큽니다. 📑 212,550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한 코호트 연구에서 ‘제2형 당뇨병’은 정상 혈압을 가진 사람들보다 ‘고혈압 환자’에서 거의 2.5배 더 흔한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 결론적으로 혈압을 낮추면 혈관 손상을 줄이고 심혈관 질환 및 당뇨병 합병증의 위험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혈당을 낮추면 고혈압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 고혈압 관리를 위한 11가지 꿀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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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칼슘, 마그네슘 및 칼륨 섭취는 늘리고 ⬆️나트륨 섭취를 줄이기⬇️
맵고 짜고 자극적인 간식 대신 체 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는 칼슘, 칼륨, 마그네슘이 많은 간식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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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을 많이 마시기!💧 몸에서 과도한 나트륨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물을 마시는 것도 혈당을 낮출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 해소하기! 교감 신경계를 자극해, 혈압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는 고혈당도 유발할 수 있는데요📈 명상, 야외에서 시간 보내기, 사람이나 반려 동물과 시간 보내기, 운동 등 나에게 맞는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아 보시길 바랍니다. 🖐🏻금연하기!🚭 담배 사용은 혈관의 내벽을 손상시키고 교감 신경계를 자극하여 혈압을 높이고, 성분 속 니코틴은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합니다.
🖐🏻 매일 규칙적인 운동 실천하기!💪🏻 과도한 체중을 줄이고 스트레스를 줄이며 심혈관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신체 활동은 심장을 강화시켜 수축할 때마다 더 많은 혈액을 배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혈당을 낮추는데도 도움이 되는데요~ 포도당에 대한 골격근의 민감도를 증가시키고 근육량의 증가는 골격근이 혈류에서 흡수할 수 있는 포도당의 양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매일 75분~ 150 분의 격렬한 유산소 신체 활동 또는 일주일 내내 중간 강도와 격렬한 활동을 추천드립니다.
🖐🏻 금주가 어렵다면 절주를 실천하기!🍻 알코올 섭취는 수축기 혈압 상승과 관련이 있으며, 알코올 10g을 섭취할 때마다 알코올 유형에 관계없이 혈압이 약 1mmHg 증가합니다.
🖐🏻 평균 체중감량하기!
체중을 감량한다면 수축기 혈압이 5-20mmHg까지도 감소 할 수 있습니다.
🖐🏻 매일 밤 7-8 시간의 편안한 수면하기!💤 수면 부족은 코티솔 방출을 자극하고 교감 신경계를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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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혜 코치의 건강 한마디!👩🏻‍⚕️
고혈압과 고혈당은 특히 서구화된 음식을 섭취하는 인구에서 흔한 동반 질환이에요. 둘 다 조기 사망의 주요 원인인 심혈관 질환의 위험도를 높이는데요..📈 스트레스나 운동으로 인해 혈압이 단기적으로 상승하지 않는 한 혈압을 빠르게 낮출 수 없어요😥 하지만 건강한 생활 습관을 터득하고 실천해 나간다면💪🏻,
혈압뿐만 아니라 평생 심혈관 질환 위험으로부터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즐겨 먹는 당류가 많은 가공 식품이나 정제 탄수화물 그리고 나트륨이 많은 맵고 짠 음식들은 -> 교감 신경계를 자극하여 -> 심박수와 혈압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지금 ‘나의 식습관이 건강한지’🤔 한 번 되돌아보며 개선해 보려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이 중요해요🥰 또 현재 ‘혈당’만 측정하고 있다면🤷🏻‍♀️, ‘혈압’도 주기적으로 측정하는 습관🩸을 가져 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닥터다이어리 여러분의 건강한 삶을 항상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