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다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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닥터다이어리
1년 이상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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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암 어젯밤 얼마나 주무셨나요? 🥱 평소 수면이 부족하다고 느끼지는 않는지… 몇 시간 자는 것이 충분하다고 생각하나요? ⏰ 수많은 뉴스에서는 ‘하루 7시간’ 자야 한다고 권장하지만, 그 시간을 꼭 채워야 하는 것은 아니에요~ 🙅🏻 사실상 사람마다 최적의 수면 시간은 다를 수 있어요! 자라온 환경, 상황에 따라… 🤔 그러나 수면의 시간, 질 등이 적고 낮을 경우 당뇨병을 일으킬 수 있는 아주 좋은 여건이 되죠. 😪 몇몇 연구에 따르면 당사자가 평가한 수면의 질이 낮을수록 당화혈색소 수치가 높았고, 놀랍게도 과다한 수면도 당화혈색소 증가와 공복혈당 수치가 높게 나왔다고 합니다. 💤🛌 왜 수면 시간이 혈당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일까요? 🤔 기본적으로 잠을 자면서 자율신경계가 호흡, 혈압, 체온을 조절하는데 충분히 수면을 취하지 못하거나 🌡 너무 많이 자게 되면 자율신경계의 기능에 문제가 생겨요. 🥲 즉 혈압이 오르고, 호흡이 불규칙해지고, 결정적으로 인슐린 저항성에도 문제가 생깁니다! 😩 여기서 궁금한 한가지, 왜 잠을 많이 자는 것이 안 좋은걸까요? 😮 잠을 오랫동안 잔다는 것이 반드시 좋은 수면의 질로 오래 잤다는 것을 뜻하지 않아요. 🙅🏻 수면이 긴 사람들에게는 얕은 수면이 오래 이어지는 경향을 보였다고 해요! 😐 즉 깊은 수면에 들어야 면역력 증진, 피로 회복 등의 생리기능이 재정비되는 시간을 갖게 되는데, 이것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게 되는 것이죠. 😬 그럼 얼만큼 자는 것이 가장 최적의 시간일까요? 🕰 그것은 바로 ‘다음날 활동하기에 무리가 없을 정도’의 잠이 자신에게 가장 충분한 시간의 수면입니다. 👍🏻 즉 다음날에 일어나서 몽롱하지 않고 그날 해야 할 일을 졸지 않고 온전히 집중할 수 있다면, 적정 수면 시간을 충족시킨 것이죠! 🤗 적정 양의 수면 시간을 채우기 위해서는 매일 일정한 시간에 잠들고 일어나는 생활패턴이 가장 중요하고, 🌀 그 다음으로는 수면 환경이에요. 잠자는 곳을 어둡고 조용하게 하는 것이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낮추는데 큰 역할을 해요! ⬛️ 여러분은 하루에 몇 시간 잤을때 컨디션이 가장 좋은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