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다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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닥터다이어리
거의 2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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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O 먹었는데 혈당이 높아요’ ‘식단 관리하는데도 식후 혈당이 높아요’ 혹시 식후 혈당이 높은가요? 😲 혈당은 크게 4️⃣가지에 의해 영향을 받아요 음식의 양, 음식의 종류, 운동의 양, 약물 복용 그 중 직접적으로 혈당에 영향을 미치는 ‘음식’에 대해 얘기해 볼 거에요. 🥣 보통 식후 혈당은 식사를 시작한 시점으로 2시간 이후 측정하는데, 식후 1시간 이후에 가장 수치가 높아요. 📈 여기서 가장 중요한 사실은, 무엇을 먹던 혈당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경우는 없어요.🙅🏻 단지, 어떤 종류의 음식을 먹었냐에 따라서 혈당 변동 폭이 다르죠. 🤷🏻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중 탄수화물 섭취 시 혈당을 가장 많이 올리고 그 다음으로는 단백질, 지방 순서였습니다. 보통 당뇨병 환자의 경우 식후 1시간 혈당은 200mg/dL 이상이고, 우리의 조절 목표 수준은 180mg/dL 이하입니다! 👍🏻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식후혈당 변동 폭을 줄일 수 있을까요? 🥸 ▪ 식사 순서 변경하기 🔄 탄수화물보다 채소나 단백질을 먼저 섭취하는 거예요! 🥦🍖🍚 한 연구에 따르면 단백질과 채소를 먼저 먹은 그룹이 탄수화물을 먼저 그룹에 비해 혈당 수치가 약 30% 낮았습니다. ▫ 고식이섬유 음식 선택하기 🥬 식이섬유도 탄수화물의 한 종류이지만, 몸에 흡수가 되지 않는 아주 착한 탄수화물이에요. 소화 시간이 오래 걸려서 포만감도 주고, 혈당도 단순 탄수화물에 비해 천천히 올립니다 ▪ 식사 이후, 잠시 산책하기 🚶🏻 식사 이후에 바로 앉아 있는 것보다 걷는 것이 혈당 낮추는 것에 큰 도움이 돼요! 특히 한 연구에 의하면 하루 아무 때나 30분 걷는 것보다 식후 10분씩 걷는 것이 평균 혈당 12%를 낮추었습니다. ▫ 자신에게 맞는 약물 복용하기 💊 자신의 혈당 수치에 다른 올바른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고혈당이 오랫동안 유지될 경우, 합병증의 위험도도 높아지기 때문에 약물을 통해 높아진 혈당을 빠르게 조절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 식후혈당, 오른다고 무서워할 것이 아닌 작은 습관만으로 충분히 관리할 수 있어요! 💪🏻 자신만의 식후 혈당 낮추는 노하우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